Deperecated/Android_강의

안드로이드 - Activity

누알라리 2020. 2. 7. 16:44

1. 안드로이드 4대 구성요소

 

1. Activity

- 눈에보이는 화면을 관리하는 실행 단위

-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값을 전달, 모양을 보여주는 작업을 담당.

 

2. Service

- 백그라운드 프로세싱

- 액티비티와 비슷하지만 화면이 없다.

 

3. Broadcast Receiver

- 시스템을 감시하는 목적 부분.

- 어떤 어플리케이션에서 다른 어플리케이션의것을 일시적으로 동작시킬 때 사용.

 

4. Content Provider

- a에서 저장한 걸 b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.

 

->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은 각각의 독립적인 실행 단위들을 모은것이다. 

-> 게임처럼 하나의 .exe 파일이 아닌 위 4대 구성 요소들이 실행되면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킨다.


2. 안드로이드 OS가 기본적으로 해주는 일.

 

1. manifests

- .xml은 안드로이드 app에 관련된 개발자가 안드로이드 os에게 알려주고싶고자 하는 정보를 저장하는것.

- 안드로이드 OS는 app 내부의 구성요소들을 이 부분에 기록하게 되어있다.

- <intent-filter>로 구성요소를 구분한다.

 

 

- 사용자가 app을 실행하면, manifests부분의 Activity부분을 찾게된다.

- 그리고 Activity에 있는 객체를 생성해서 OnCreate()를 실행한다.
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manifes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    package="com.example.hyunndy_01">

    <application
        android:allowBackup="true"
        android:icon="@mipmap/ic_launcher"
        android:label="@string/app_name"
        android:roundIcon="@mipmap/ic_launcher_round"
        android:supportsRtl="true"
        android:theme="@style/AppTheme">
        // name = 클래스의 이름
        <activity android:name=".MainActivity">
            <intent-filter>
                // 외부에서 이걸 찾는 이름.
                <action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action.MAIN" />

                <category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category.LAUNCHER" />
            </intent-filter>
        </activity>
    </application>

</manifest>

2. java

- .kt(코틀린 파일) 

 

3. res

- app에서 사용될 이미지, xml 등등을 담아놓는 곳.

- 코드에서 R(res폴더의).layout(폴더).activity_main(소스명)

package com.example.hyunndy_01
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
import android.os.Bundle
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
    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       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        
        //현재 실행한 액티비티가 적용할 화면을 관리하는 것.
        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    }

 


3. Activity

 

1. 개념

- 눈에보이는 화면을 관리하는 실행 단위

-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값을 전달, 모양을 보여주는 작업을 담당.

 

2. 생명주기

- 각 주기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.

 

상황 호출 함수
켰을 때

onCreate()

 

onStart()

 

onResume()

홈 버튼 눌렀을 때

onPause()

onStop()

다시 켰을 때 

onRestart()

 

onStart()

 

onResume()

뒤로 버튼으로 종료했을 때

onPause()

 

onStop()

 

onDestroy()

 

OnPause()  : 잠시 멈출 때.

OnStop() :  Activity가 아예 보이지 않을 때.

OnResume() : 잠시 멈췄다가 다시 실행될 때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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