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안드로이드 4대 구성요소
1. Activity
- 눈에보이는 화면을 관리하는 실행 단위
-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값을 전달, 모양을 보여주는 작업을 담당.
2. Service
- 백그라운드 프로세싱
- 액티비티와 비슷하지만 화면이 없다.
3. Broadcast Receiver
- 시스템을 감시하는 목적 부분.
- 어떤 어플리케이션에서 다른 어플리케이션의것을 일시적으로 동작시킬 때 사용.
4. Content Provider
- a에서 저장한 걸 b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.
->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은 각각의 독립적인 실행 단위들을 모은것이다.
-> 게임처럼 하나의 .exe 파일이 아닌 위 4대 구성 요소들이 실행되면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킨다.
2. 안드로이드 OS가 기본적으로 해주는 일.
1. manifests
- .xml은 안드로이드 app에 관련된 개발자가 안드로이드 os에게 알려주고싶고자 하는 정보를 저장하는것.
- 안드로이드 OS는 app 내부의 구성요소들을 이 부분에 기록하게 되어있다.
- <intent-filter>로 구성요소를 구분한다.
- 사용자가 app을 실행하면, manifests부분의 Activity부분을 찾게된다.
- 그리고 Activity에 있는 객체를 생성해서 OnCreate()를 실행한다.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manifes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package="com.example.hyunndy_01">
<application
android:allowBackup="true"
android:icon="@mipmap/ic_launcher"
android:label="@string/app_name"
android:roundIcon="@mipmap/ic_launcher_round"
android:supportsRtl="true"
android:theme="@style/AppTheme">
// name = 클래스의 이름
<activity android:name=".MainActivity">
<intent-filter>
// 외부에서 이걸 찾는 이름.
<action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action.MAIN" />
<category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category.LAUNCHER" />
</intent-filter>
</activity>
</application>
</manifest>
2. java
- .kt(코틀린 파일)
3. res
- app에서 사용될 이미지, xml 등등을 담아놓는 곳.
- 코드에서 R(res폴더의).layout(폴더).activity_main(소스명)
package com.example.hyunndy_01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
import android.os.Bundle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//현재 실행한 액티비티가 적용할 화면을 관리하는 것.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}
3. Activity
1. 개념
- 눈에보이는 화면을 관리하는 실행 단위
-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값을 전달, 모양을 보여주는 작업을 담당.
2. 생명주기
- 각 주기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.
상황 | 호출 함수 |
켰을 때 |
onCreate()
onStart()
onResume() |
홈 버튼 눌렀을 때 |
onPause() onStop() |
다시 켰을 때 |
onRestart()
onStart()
onResume() |
뒤로 버튼으로 종료했을 때 |
onPause()
onStop()
onDestroy() |
OnPause() : 잠시 멈출 때.
OnStop() : Activity가 아예 보이지 않을 때.
OnResume() : 잠시 멈췄다가 다시 실행될 때.
'Deperecated > Android_강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안드로이드 - View - TextView (0) | 2020.02.07 |
---|---|
안드로이드 - View - Layout (0) | 2020.02.07 |
안드로이드 - View (0) | 2020.02.07 |
안드로이드 개발 전 준비 사항 (0) | 2020.02.07 |
안드로이드란? (0) | 2020.02.07 |